세종시 불교시설 건립 ‘종교갈등’ 심각
세종시 불교시설 건립 ‘종교갈등’ 심각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7.11.28 0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계종 자부담 72억원 등 들여 전월산에 불교체험관 건립추진
국비와 지방비 ‘108억원 지원’ 놓고 기독교계 집단행동 들어가
호수공원 둘레에 있는 산이 바로 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이 추진되는 전월산이다. 사진=세종경제뉴스DB

세종시에서 심각한 종교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세종시 전월산에 대한불교조계종이 자부담 72억원 등 모두 180억원을 들여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54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고, 11월28일부터 세종시의회가 이에 대한 대응예산 54억원에 대한 심의에 들어감에 따라 이를 견제하기 위한 집단행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세종시의회는 28일 오전 10시 산업건설위원회 회의를 열고,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등 본예산안과 기금운영계획안에 대한 검토에 들어간다.

이와 관련해 기독교계와 일부 시민단체가 참여하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 반대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는 26일, 정부세종청사 주차장에서 3000여명이 모여 ‘세종시 전월산 종교부지 철회 시민대회’를 개최하고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 철회를 요구했다.

비대위원장인 전용환 세종시기독교연합회장은 “행정수도인 세종시의 심장부에 국가가 앞장서 헌법을 어기면서까지 특정종교 시설을 건립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체험관 건립과 종교부지 허가를 막아 법을 준수하는 행정수도를 완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태환 세종시변호사포럼 대표도 “정교분리 원칙에 따라 모든 국민은 종교적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국가는 정교분리 원칙을 지켜야 한다. 만약 국가가 특정종교의 행정에 관여하고 혈세까지 지원한다면 헌법 11조와 20조 위반이 맞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 건립을 위해 부지가 세 차례 변경되고 당초 922㎡에 불과하던 부지가 17배나 확대되는 등 박근혜 정권의 특혜로 몰아가고 있다.

이에 반해 조계종 불교계에서는 “관내 문화시설 건립에 조계종이 72억원을 부담하고 중앙정부에서도 54억원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세종시의 지원비율은 적정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자부담과 국비, 지방비의 부담률 4:3:3는 전북 전주 치명자성지 세계평화의 전당과 서울 원불교 역사문화기념관 등의 사례와 비교할 때 적정하다는 것이다.

시선은 세종시의회로 쏠리고 있다. 지원비율의 문제라기보다는 시설의 성격을 어떻게 볼 것인가가 관건이기 때문이다.

세종시는 세종시의회에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시민뿐만 아니라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교육과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건립하는 시설로 정부정책에 부응해 지원하는 사항”이라며 예산수립의 취지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기독교계 언론과 일부 지역 언론도 비판적인 논조를 보이고 있어 의회가 어떤 판단을 내릴지 예측하기 어렵다.

조계종이 추진하고 있는 한국불교문화체험관은 2019년까지 전월산과 총리 공관 인근 종교시설용지 2475㎡에 지하 3층, 지상 2층, 연면적 5850㎡ 규모로 들어설 예정이다. 불교전통문화 체험 및 관람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및 국내외 관광객 유치가 설립 목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