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전·묵사발로 주꾸미 매운맛 달래줄게
메밀전·묵사발로 주꾸미 매운맛 달래줄게
  • 권영진
  • 승인 2017.12.01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콤한 맛이 일품인 청주 분평동 ‘풍차쭈꾸미’

<해피진의 꺼리>

청주시 분평동에 위치한 ‘풍차쭈꾸미’는 주꾸미요리 전문점으로 청주에서 유명한 맛집이다. 멀리서 보아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커다란 풍차와 실내로 들어서면 작은 풍차가 있어 운치를 더한다.

메뉴는 주꾸미볶음 순한맛, 보통맛, 매운맛과 서브메뉴로 새우튀김과 등심 돈가스가 있다. 주꾸미와 쭈꾸미의 차이는 읽을 때 된소리 발음 인데 표준어는 주꾸미다. 풍차쭈꾸미가 맛집으로 소문이 난 이유는 주꾸미볶음도 맛이 있지만 밑반찬으로 나오는 메밀전, 묵사발, 샐러드가 식사 전 애피타이저로 손색이 없기 때문이다. 조금이라도 매운 것을 먹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아이들을 위해서 수제 등심 돈가스도 판매한다.

주꾸미는 칼로리가 낮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며, 타우린이 풍부하여 피로회복 및 정력증진에도 좋다. 필수아미노산,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이 되며, 먹물 속 물질은 항암효과도 있다고 한다. 또한 DHA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치매를 예방하고 기억력 향상에 좋아 남녀노소 꾸준히 먹으면 좋은 식품이다.

10cm 크기 내외의 문어과 연체동물로 수심 10m 정도의 연안 바위틈에 서식한다. 5~6월이 산란기로 알이 차는 3~4월이 제철이며 그물이나 소라, 고둥의 빈껍데기를 이용하여 잡는다. 주꾸미는 잡기도 쉬울뿐더러 맛도 좋아 낚시 마니아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은 어종이다. 낚시로 잡아온 주꾸미는 손질을 잘해서 냉동보관하면 오랫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

손질법은 주꾸미 가운데 검정색 부분을 눌러 이빨을 제거한 후 머리 부분을 가위로 잘라 뒤집은 뒤 내장을 제거한 후 소금으로 팍팍 문질러 깨끗한 물에 헹구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냉동보관하면 된다.

풍차쭈꾸미의 주꾸미볶음은 매콤한 특제 소스에 센 불에서 휘리릭 볶아낸 향긋한 불 맛이 일품인데, 주꾸미의 부드러운 식감과 매운맛을 잡아주는 묵사발, 주문과 동시에 신선한 기름에 튀겨져 나오는 새우튀김은 단골손님을 만드는 원동력이다. 그리고 식대를 계산하고 받은 영수증을 제시하면 카페에서 만든 맛있는 아메리카노 커피를 마실 수 있다. 또한 넓은 주차장과 단체손님도 수용할 수 있는 커다란 홀이 있고 2층에는 아이들을 위한 놀이방도 설치되어 있다.

■풍차쭈꾸미: 충북 청주시 서원구 용평로113번길 23 ☏043-255-3333

해피진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 파워블로거다. 충북도민홍보대사, SNS 서포터로 활동 중이며 직장인 극단 이바디의 운영자이기도 하다. 진짜 직업은 평범한 직장인.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연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