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천서, C&S 잃고…자회사 헐값에…피소까지
구천서, C&S 잃고…자회사 헐값에…피소까지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7.12.19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부터 시작된 재앙, 최근 회사자금 120억원 횡령 피소
구천서 전 의원. 사진원본=뉴시스

충북 보은 출신으로 14대 국회 전국구(비례대표) 의원을 지내고, 15대는 청주 상당에서 금배지를 달았던 정치 풍운아 구천서 전 의원이 경제적으로 몰락하고 있다. 구천서 전 의원이 정계입문 전부터 운영해왔던 C&S자산관리(구 신천개발)에서 최대주주 지위를 상실한데다, 최근 자회사들을 장부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가격에 매각했기 때문이다.

C&S자산관리는 구 전 의원이 정치적으로 승승장구하면서 동반 성장했으며, 구 전 의원이 정계를 떠난 후에도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대선캠프에 가담하면서 정치테마주로 주목을 받았다.

하지만 2017년 8월 중순, 금융기관에 담보로 제공된 C&S자산관리의 구천서 회장 지분 178만 주가 반대 매매되면서 20%에 이르던 지분이 0.10%까지 떨어졌다.

발단은 2016년 6월, 구 회장이 은행과 증권사 등에서 93억원을 빌리면서 주식을 담보로 제공한 것에서 비롯됐다. C&S자산관리는 2017년 8월14일, 반기검토보고서에서 자본잠식 등의 이유로 삼일회계법인으로부터 의견거절을 받았다. 여기에다 직원의 19억원 규모 횡령까지 터지면서 주가는 곤두박질쳤다.

결국 다수의 저축은행들이 이날 C&S자산관리의 주식을 담보로 빌려준 대출금을 회수하기 위해 주식 103만9900주를 내다 팔았고 16일, 17일에도 반대 매매가 이어져 구 회장의 지분이 사라지게 된 것이다. 2018년 8월3일까지 C&S자산관리의 주식거래는 중지됐고 이후 상장폐지를 결정하게 된다.

C&S자회사들이 있는 동부산관광단지 조감도. 사진=부산시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유일한 탈출구는 부산에 있는 자회사인 골프장과 리조트를 매각하는 것이었다. 리조트 관계자는 “빌리지의 분양 예상가격 등을 고려하면 매각가격은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매각만 성사되면 전환사채 차입금은 갚고도 남음이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12월18일 공시에 따르면 C&S자산관리가 장부가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가격에 자회사를 매각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다 매매대금은 내년 10월에나 받는 계약을 맺어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C&S자산관리는 100% 자회사였던 에이치비관광리조트과 에이치비힐링타운, 에이치비종합레포츠의 지분의 51%씩을 부동산종합개발회사인 고려개발에 매각했다고 공시했다. 총 매매대금은 30억원이다. 이는 3개 법인 장부가격의 20~40%에 불과한 것이다.

한 예로 에이치비관광리조트의 지분 51%에 해당하는 장부가격은 61억6373억원이지만, 처분금액은 이의 31%에 불과한 19억5649만원이다. 이처럼 각 회사의 가치가 낮아진 것은 각자 건설 중이던 휴양시설을 대부분 손상 처리했기 때문이다.

더구나 계약일인 12월15일 계약금으로 3억원을 받고 잔금 27억원은 2018년 10월31일에야 받을 예정이다. 이같은 계약조건은 자회사들에게 설정했던 대여금을 해소하고 자회사들이 가지고 있던 부채도 연결 재무제표 상에서 털어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엎친 데 덮친 격…횡령혐의 피소


구천서 전 의원이 회사자금 120억원을 한반도미래재단과 개인 기업을 통해 빼돌린 의혹이 있다는 내용의 고소장이 12월13일, 서울중앙지검에 접수됐다. C&S자산관리 전 대표이사와 임원 등 3명도 방조 혐의로 함께 피소됐다.

고소장에 따르면 구 전 의원은 회사자금으로 C&S홀딩스라는 법인을 설립한 다음 자본금으로 납입된 54억원을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한반도미래재단과 자신이 사실상 보유하고 있는 C&S파트너스 등으로 빼돌린 의혹을 받고 있다.

고소인 측은 서류상 ‘대여’로 돼 있지만 회사에서 빠져나온 돈이 한반도미래재단과 구 회장 개인 소유의 기업 등을 거쳐 구 회장에게 전달돼 정황상 횡령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밖에도 구 전 의원이 C&S자산관리의 자회사 격인 에이치비골프앤리조트로부터 25억원을 빌린 뒤 아직 변제하지 않았고, 자기 소유업체인 C&S파트너스와 비정상적인 골프카 위탁운영 계약을 맺는 방법으로 29억원을 빼돌렸다는 주장 등도 고소내용에 포함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