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세종칼럼 전문가 칼럼
“ㅋㅋㅋ, 피규어 모으다가 가게 차렸어요”덕후들은 다 모여라…청주시 금천동 ‘키키키피규어’

<해피진의 꺼리>

어린 시절 나의 장난감은 자연 그 자체이었다. 유년기 시절을 돌, 나무, 물, 바람과 함께 보냈다. 지금은 도로가 잘 정리되고 고속도로와 산업도로, 우회도로 등이 잘 발달하여 청주에서 30분이면 갈수 있는 거리의 시골인데, 당시만 해도 버스를 두 번 갈아타야 했고 청주를 오려면 1시간 30분정도의 시간이 걸렸다.

시골 면소재지에 장이라도 서는 날이면 기필코 엄마 손을 잡고 따라 나섰는데 그 이유는 장난감을 사 달라고 조를 수 있는 기회였기 때문이다. 결국엔 혼나기만 하고 장난감을 사오지는 못했지만 그래도 신기한 장난감을 보는 것만으로도 족했던 시절이었다.

이번에 소개할 곳은 충북 청주 금천동에 위치한 피규어 전문매장인 ‘키키키피규어’이다. 장난감 이지만 장난감 같지 않은 ‘피규어’는 2003년에 국립어학원에 등재된 단어이다. 국립어학원 사전에는 ‘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만들어 다양한 동작을 표현할 수 있는 인간·동물 형상의 모형 장난감’ 이라고 기재되어 있다. 요즘 피규어는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 관절 피규어와 고정형식의 스테츄 피규어로 나뉜다고 한다.

피규어는 각종 마케팅 수단으로도 활용되는데, 유명 스포츠스타나 연예들의 모형을 만들어 홍보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최근엔 류현진 선수도 자신의 MLB 피규어를 들고 찍은 인증 샷을 공개해 이목이 집중된 바 있다.

국내의 피규어 시장은 80% 이상이 일본애니메이션 만화 주인공들의 피규어 이다. 그중 가장대표적인 만화캐릭터는 20년째 사랑받고 있는 ‘원피스’ 피규어 들이다.

초등학생 어린이부터 ‘키덜트(kid+adult의 합성어)’라고 불리는 아이들 취향의 성인까지 폭넓게 사랑받고 있는 원피스 피규어는 일본에서 생산되는 정품을 최고로 인정한다. PVC재질로 만들어져 있으며 크기와 가격은 엄청나게 다양하다. 몇천원부터 몇 십만원에 이르는 제품들이 수천가지에 이른다.

피규어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소위 ‘덕후’라 불리는 골수팬부터 취미로 모으는 일반인까지 두터운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으며, 개인의 소장용과 매장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 초창기에는 장난감과 차별화를 둔다는 전략 때문이었는지 값도 비싸고 구입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러나 요즘에는 청주의 키키키피규어 매장이나 인터넷에서도 쉽고 값싸게 구매할 수 있다. 다만, 인터넷 구매 시 정품과 유사한 가품이 판매되고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키키키피규어 매장에서는 일본에서 수입한 정품만을 판매하고 있으니 방문하여 상담도 받고 설명도 듣고 좋은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길 권한다.

청주 키키키피규어 매장의 쥔장은 킥복싱체육관을 운영하는 관장이다. 제대로 된 피규어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킥복싱 선수시절 대회 때문에 일본을 방문했을 때였다. 일본 현지에서 판매하는 피규어는 생각보다 비싸지 않았고 종류도 다양하고 디자인이나 품질도 월등히 좋았다.

취미로 한두 개씩 모으다가 주변 지인들이나 친구들이 사달라고 하면 값싸고 질 좋은 피규어를 대신 사다주곤 했는데 그게 발단이 되어 3년 전에 피규어 매장을 오픈하게 되었다. 키키키는 요즘 많이 사용하는 은어 ‘ㅋㅋㅋ’를 일컫는 말이다. 창업한지 3년밖에 안되었지만 꽤 짭짤한 매출과 수익을 내고 있다고 쥔장은 귀띔한다.

■키키키피규어 :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쇠내로 66 신한은행옆, 전화: 043-223-9188

이 글을 쓴 권영진은

해피진이라는 닉네임으로 활동 중인 파워블로거다. 충북도민홍보대사, SNS 서포터로 활동 중이며 직장인 극단 이바디의 운영자이기도 하다. 진짜 직업은 평범한 직장인. 볼거리, 즐길거리, 먹을거리를 연재한다.

권영진  /

<저작권자 © 세종경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