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 명칭 변경, 또 난항 예상
오송역 명칭 변경, 또 난항 예상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8.01.15 0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 주민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반대여론 92% 달해
명칭 개정 시민위, 전체회의 열어 로드맵 확정하기로
오송역 명칭 개정에 또다시 난항이 예상된다. 개명론자들은 도시 브랜드 차원에서 개명을 서둘러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정작 오송주민들은 반대여론이 높다.

KTX 오송역 명칭 개정에 또 다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오송 주민들의 반발기류가 심상치 않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명칭 변경을 6월 치르는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TX 오송역 명칭 개정 시민위원회(이하 시민위)’는 이달 안에 전체회의를 열어 명칭변경에 따른 여론조사와 찬반 공청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 새 이름 선정 방법, 개명 추진 시기, 사업비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 가운데 여론조사와 개명 추진 시점이 논란이 될 전망이다. 오송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급속히 확산되는데다, 위원회 내부에도 추진 시기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까닭이다.

오송 주민들의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지난해 12월10일부터 개명 찬반 투표가 진행 중이다. 14일 오전 11시를 기준으로 564명이 투표에 참여했는데 개명 반대가 510표로 92.06%를 차지했다. 찬성은 41표, 7.4%에 그쳤다. 투표를 주도하는 주민들은 투표자 수가 1000명을 넘으면 국민신문고를 통해 철도공사와 국토교통부에 민원을 제기할 방침이다.

개명에 반대하는 오송 주민들은 이번 작업이 선거용으로 이용되고 지역 주민이 배제된 채 관변 단체가 주도하는 형태로 진행된다는 주장이다. 실제로 한 주민은 “오송에 정말로 필요한 것은 역 이름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정주 여건 개선 등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것”이라며 “오송역 개명이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으로 이용돼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반해 찬성하는 주민은 “오송은 과거 청원군 강외면 오송리였다가 2012년에야 오송읍이 됐다. 오송 발전을 가로막고 세종역 신설의 명분이 되고 있는 오송역이라는 이름을 서둘러 개명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위 쪽에서도 조심스러운 반응이 나오는 것은 자칫 변경을 서둘렀다가 주민 반대에 부딪혀 개명이 무산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청주시는 2014년 7월 통합 청주시 출범 후 개명을 추진했다. 당시에는 반대 여론을 의식해 관망세를 유지하다가 추진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2015년 9월에는, 오송역 명칭 브랜드 효과와 명칭 결정 여론조사 등을 위한 사업비를 추가경정예산에 반영하며 적극적으로 나섰다. 하지만 시의회는 지역 주민 간 갈등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이유 등을 들어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개명 반대 여론을 파악한 시민위원회는 앞으로 청주시와 별개로 독립적인 활동을 한다는 입장이다. 그래서 위원회 이름도 ‘추진위’에서 ‘시민위’로 바꿨다. 개명 추진이 현실화되면 새 이름은 ‘청주 오송역’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이달 안에 전체회의를 열어 오송역 명칭 변경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해 확정하게 된다”며 “주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역 명칭이 변경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