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청·청주시청 이전 ‘지방선거 쟁점’
충북도청·청주시청 이전 ‘지방선거 쟁점’
  • 이재표 기자
  • 승인 2018.05.17 0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韓박경국 도청 이전 주장에 民·未후보들 “무책임·포퓰리즘”
통합청주시청사…民한범덕, 현 위치·韓황영호, 연초제조창

 

충북도청 이전과 통합청주시청 부지를 둘러싼 논란이 6.13지방선거의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이런 중차대한 문제가 왜 선거철에만 거론되는지 모르겠다는 주장도 있고, 선거라는 열린공간이 논의에 적기라는 반론도 있다. 

박경국 자유한국당 충북지사 후보는 15일, “현 청사는 지나치게 협소한 부지에 문화재를 사무공간으로 하는 비효율성으로 4차 산업 혁명 시대 스마트 지방정부를 담을 그릇이 못 된다”면서 충북도청 이전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에 대해 이시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공식반응을 보이지 않았지만 도당이 즉시 반격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역 간 갈등을 부추기고, 막대한 재원 투입으로 도민 피해를 조장하는 무책임한 발상”이라고 박경국 후보를 공격했다.

신용한 후보를 공천한 바른미래당 충북도당도 “제1 야당의 지사 후보로서 고민의 흔적이 전혀 없는 표퓰리즘 공약”이라며 공격에 가세했다.

이에 대해 박경국 후보 선대위는 16일, 대변인 명의 성명을 내고 “이시종 후보는 도청 이전 공약에 딴죽을 걸지 마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박경국 선대위는 “청주가 광역시가 아니기 때문에 국비 지원 없이 도청 이전사업비를 전부 도비로 충당해야 한다는 언급은 천수답 도지사다운 한심한 주장”이라며 “악의적 허위사실로 도청 이전이 마치 도 재정에 치명적 문제를 야기하기라도 하는 양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충북도청 이전이 쟁점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은 이전에 따른 재원 마련과 입지 선정 때문이다. 이시종 후보 측은 3000~40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 이전비용을 전액 도비로 충당해야하는 만큼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이에 대해 박경국 후보 측은 “재원은 국·도비 등을 기초로 하되 1937년 현 도청 이전 때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도민 기부 운동과 민자 유치를 병행해 재정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이전 위치는 누구도 섣불리 거론할 수 없는 뜨거운 감자다. 2017년 12월, 임순묵 충북도의회 의원이 ‘도청을 충주로 이전하자’고 주장하는 등 충북도의회에서 도청 이전 제안이 나왔지만 특정지역을 대상지로 거론하다 보니 힘이 실리지 않았다.

박경국 후보도 선거 후 위원회를 구성해 대상지를 결정하자는 입장이다. 광역시에 도청이 있던 충남도청과 경북도청, 전남도청 등은 각각 홍성과 안동, 무안 등으로 도청사를 신축, 이전했다.

충북도청 이전보다 먼저 공론화된 것은 신축하는 통합 청주시청사 입지다. 이는 2014년 청주시와 옛 청원군의 행정구역 통합 당시 대표적인 상생방안으로 제시돼 추진하는 것이다. 청주시는 2019년부터 2022년까지 2312억원을 들여 현 청사와 인근부지에 신청사를 완공한다는 구상이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 황영호 후보는 경선 전부터 “옛 연초제조창을 신청사로 활용해 도심 공동화 현상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 한범덕 후보는 “현 청사 부지에 짓기로 했고 행정절차도 진행된 만큼 원안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주민 접근성과 효율성 향상, 개방성 등을 위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신언관 바른미래당 후보는 “현 위치는 100만 청주의 미래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추진단을 구성해 원점에서 다시 논의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정의당 정세영 후보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신청사 건립을 중단하고 사업비 2312억원은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사용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처럼 청주시청사 건립도 4인4색의 목소리를 내고 있어 지방선거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