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만 이쁘면? 직지코리아 홍보대사 적절성 논란
얼굴만 이쁘면? 직지코리아 홍보대사 적절성 논란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8.09.14 14:3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금 방송 MC 등 슈퍼모델 3명 위촉...직지 연관성 없어
조직위 "1회성 탈피, 릴레이 홍보대사 위촉" 헛구호에 그쳐
지난 4월 5일 청주시청에서 진행된 위촉식. 사진 왼쪽부터 김천식 조직위 사무총장, 윤두나, 이화선, 이범석 부시장, 정이나, 김관수 직지코리아 총감독.
지난 4월 5일 청주시청에서 진행된 위촉식. 사진 왼쪽부터 김천식 조직위 사무총장, 윤두나, 이화선, 이범석 부시장, 정이나, 김관수 직지코리아 총감독.

 

청주직지코리아 조직위가 '직지'와 아무 연관성도 없는 슈퍼모델 출신들을 홍보대사로 위촉해 비판이 일고 있다. 특히 이들 중에는 19금 케이블방송에 출연하는 등 섹시 콘셉트로 활동 중인 모델이 포함돼 있고, 다른 2명도 인지도가 낮아 직지의 가치를 알리기에 부적절하다는 평가다. 여기에 조직위가 발표했던 릴레이 홍보대사는 선정도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고, 슈퍼모델 홍보대사 또한 출연료 문제로 당초 계획했던 개·폐회식 참여가 무산돼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지난 4월 5일 청주직지코리아조직위는 청주시청 접견실에서 슈퍼모델 출신인 이화선, 윤두나, 정이나 씨를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조직위는 당시 "2018 직지코리아 국제페스티벌은 다양한 계층을 대표하는 홍보대사들로 꾸려나갈 예정"이라며 "첫 주자로 30~40대 여성층이 읽는 여성지의 대표모델인 이화선, 윤두나, 정이나 씨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또 "다양한 세대와 성별을 지닌 인물들로 릴레이 홍보대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하지만 이게 전부였다. "1회성 홍보대사에 벗어나겠다"는 조직위의 다짐은 헛구호로 끝났다. 이들은 당시 1박2일 일정으로 영상을 촬영한 것 외에는 직지코리아 홍보대사로서 별다른 활동을 하지 않았다. 청주시는 그 대가로 출연료를 포함 1600만원을 집행했다. 이들은 참석하기로 한 개폐회식에도 참석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 조직위 총감독은 "교통비라도 지급해야 하는데 예산이 없어 부를 수 없게 됐다"고 설명했다.

조직위가 발표했던 릴레이 홍보대사도 말뿐이었다. 이에 대해서도 총감독은 "예산이 없어서 위촉을 못했다"고 답변했다. 예산 책정도 하지 않고, 구체적 계획도 없이 시민들에게 거짓 발표를 한 셈이지만 이에 대해 조직위는 이후로 어떤 소식도 전하지 않았다.

가장 큰 논란은 홍보대사의 적절성이다. 조직위가 1회성으로 조직한 페스티벌 홍보대사와 달리 청주고인쇄박물관에서 관리하는 '직지해외홍보대사'의 경우에는 대사관과 해외문화원에서 추천받아 위촉했다. 직지를 알릴 수 있는 인맥 등 기반이 있는 인물로 구성했다는 게 박물관 측 설명이다. 이들에게 주어지는 특전은 고작 연 50만원의 활동비지만 이들은 직지코리아페스티벌에 참석한다.

반면 30대 여성을 대표한다는 슈퍼모델 홍보대사는 직지는 물론 청주와도 연관이 전혀 없다. 위촉 과정에 대해 조직위 총감독은 "홍보영상이 필요해, 영상촬영도 가능한 인물 중 검토한 것이 슈퍼모델이다. 예산이나 여러 면을 고려해 3명을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이번에 선정된 직지코리아 홍보대사 중 한명은 과거 케이블tv에서 19세 이상 관람가 영화를 소개하는 프로그램 MC로 활동하는 등 직지와 이미지가 부합되지 않는 활동을 해오고 있어 부적절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보대사의 인지도가 낮은 것과 관련해서도 조직위 총감독은 "연예인은 돈이 아니면 안 움직인다.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한 것"이라고 답변했지만, 시민들은 인지도도 낮은 연예인들을 굳이 홍보대사를 위촉할 필요가 있었는지 의문을 제기한다. 한 시민은 이들 홍보대사에 대해 문자 "모른다"고 대답하며 "유명인들도 자신이 지지하는 단체나 행사에 대해 무료로 홍보대사를 맡았다는 기사를 여러번 봤다. 직지와 관련된 인물이 없어도 지역출신이라면 그래도 이해가 될 거 같다. 그것도 아니라면 굳이 연예인을 홍보대사로 세울 일이 뭐가 있냐"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일개미 2018-09-17 11:36:59
연애인 좋던데.. 왜 그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