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고 육성' 공론의 장 열린다
'명문고 육성' 공론의 장 열린다
  • 이주현 기자
  • 승인 2019.04.21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도의회, 5월초쯤 토론회 개최
2016년 2월 가까스로 무상급식 분담률에 합의한 이시종(사진 왼쪽) 충북지사와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하지만 매번 분담률 줄다리기를 벌이는 것은 행정력 낭비와 갈등유발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사진=충북도교육청.
이시종(왼쪽) 충북도지사와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 사진=세종경제뉴스DB.

충북도와 충북도교육청이 명문고 육성 방안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학계와 학부모, 도의원 등이 참석해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가 마련될 예정이다.

21일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에 따르면 내달 초쯤 명문고 육성과 관련한 토론회를 연다. 당초 이달 안에 토론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도의회 임시회 일정 등을 감안해 연기한 것이다. 

토론회는 명문고 육성 방안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관측된다. 명문고 설립에 찬성하는 도민이 반대보다 많은 만큼 방안을 모색해 보자는 취지다.

교육위는 22일 회의를 열고 토론회 개최 일정과 주제 등을 협의한 후 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명문고 설립은 도와 도교육청이 미래인재 육성 차원에서 합의한 상태다. 다만 방안을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도는 자율형 사립고 설립, 전국단위 신입생을 모집할 수 있는 자율학교 지정,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이전기업 직원 자녀들의 도내 고교 진학 허용 등을 제시했다.

반면 도교육청은 한국교원대학교 부설고등학교의 오송 이전을 통한 명문고 육성을 주장하고 있다. 이 학교를 오송으로 옮겨 전국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거나 다른 지역에 주소를 둔 공공기관 등의 직원 자녀도 입학을 허용하자는 내용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김병우 도교육감은 지난 17일 열린 제372회 도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그러면서 도가 우선순위로 둔 자율형 사립고 설립에는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에 따라 토론회에서 도와 도교육청이 내놓은 명문고 육성 방안 중 어느 쪽에 무게가 실릴지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이숙애 도의회 교육위원장은 "명문고 육성 방안과 관련해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에 학부모와 교육 전문가 등의 의견을 듣기 위해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며 "기존 방안에 대한 입장뿐 아니라 새로운 방안이 제시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미래인재 육성에 관한 합의서를 교환했다.

이후 명문고 육성을 협의하는 태스크포스(TF)를 가동했다. 하지만 도와 도교육청은 명문고 설립 방안을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 

이런 상황서 중재에 나선 도의회가 교육부를 방문, 자사고를 뺀 나머지를 자체적으로 추려 명문고 육성 방안으로 건의하기도 했다. 

다행히 지난달 말 이 지사와 김 교육감이 만나 소모적 논쟁을 피하고 실무선에서 명문고 육성 방안을 찾기로 합의하면서 양측의 갈등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