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 中 청정개발체제 사업 본격화
'에코프로' 中 청정개발체제 사업 본격화
  • 박상철
  • 승인 2020.11.11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 6개사와 온실가스 감축사업 체결...연매출 300억 기대

대기환경 및 배터리 양극소재 전문기업 에코프로(이동채 대표)가 청정개발체제(CDM: Clean Develpment Mechanism) 사업을 본격화한다.

11일, 에코프로는 지난 10월말 중국 최초의 질산공장인 산서성 소재의 ‘티엔지(天脊, Tianji)를 비롯해 6개 질산 생산 기업과 아산화질소(N₂O) 감축 사업 계약 체결을 완료하고 현재 중국의 국가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후 UN의 승인절차가 완료되면 에코프로는 내년 7월부터 설비 공사와 시운전을 진행한다. 1년간의 모니터링을 거쳐 2023년부터 10년간 연간 100만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하면 연매출은 약 300억원 규모로 올라설 전망이다.

아산화질소는 지구온난화 지수가 이산화탄소의 약 300배에 달하는 온실가스로 화석연료의 연소, 자동차 배기가스, 질소비료의 사용 등에 의해 발생한다.

특히 질산 공장에서 질산을 생산하는 과정의 부산물로 다량 생성되는데, 기존 아산화질소 제거 공정에서는 주로 글로벌 기업의 촉매가 사용돼 왔다.

에코프로는 국내외 검증을 마친 자체 개발 촉매를 적용해, 추가적인 매출 증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현재 추진 중인 1단계 사업과 별개로 내년에도 중국 내 6개 질산 공장을 대상으로 하는 2단계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3단계로 전세계 개발도상국 소재 질산공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에코프로는 이번 CDM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약 2년간 중국 내 시장조사와 협상과정을 진행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중국 10대 석탄제조기업인 양취안메이예그룹 등과 MOU를 체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