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암저수지 오·폐수 유입 정황 포착
명암저수지 오·폐수 유입 정황 포착
  • 박상철 기자
  • 승인 2021.06.21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철 청주시의원 5분 발언서 청주시 관리감독 질타
정우철 청주시의회의원. / 사진=청주시의회
정우철 청주시의회의원 / 사진=청주시의회

충북 청주시의 대표 유원지인 명암저수지에 오·폐수가 유입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청주시의회 정우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1일 제64회 시의회 1차 정례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난 18일 새벽 명암저수지로 시커먼 물이 흘러 들어가는 것을 발견했다"며 "오리가 죽어 있고, 커다란 잉어가 변형돼 흉측한 모습으로 돌아다닌다는 주민 민원도 잇따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며칠 전부터 시의회 전문위원실을 통해 집행부에 명암저수지 수질관리 담당을 찾았으나 모두 자기 업무가 아니라는 답변만 돌아왔다"며 "심지어 해당 부서 책임자는 '내가 명암저수지 수질 문제까지 알아야 하느냐'고 반문할 정도니 참으로 기가 막힐 노릇"이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이어 "청주시의 업무 분장이 이렇게 불명확하고, 서로 자기 일이 아니라고 떠민다면 시민은 어디에 문제를 제기해야 하느냐"며 "청주시조차 담당 부서와 담당자가 누구인지 모르는데, 명암저수지 관리가 제대로 되겠냐"고 지적했다.

충북 청주시는 30일 명암저수지 주변에 대한 안전시설 보강 등 정비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명암저수지 전경. 2018.7.30. / 사진=청주시
충북 청주시는 30일 명암저수지 주변에 대한 안전시설 보강 등 정비를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명암저수지 전경. 2018.7.30. / 사진=청주시

정 의원은 "청주시는 명암저수지를 지역 명소로 만들고자 8억원을 들여 야관경관 개선 공사에 착수했다"며 "기왕이면 수질관리를 위한 저수지 준설공사도 해달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담당 부서는 주인 의식을 가지고 현장에 나가 사태를 파악하고,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책임 행정을 해야 할 것"이라며 "부서별 분장사무도 보다 명확히 하고, 부서별 이견이 있을 땐 신속하게 담당 부서를 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