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한벌MJF라이온스 클럽, 필리핀 타가이타이(Tagaytay)에서 값진 봉사활동
청주한벌MJF라이온스 클럽, 필리핀 타가이타이(Tagaytay)에서 값진 봉사활동
  • 유호찬 기자
  • 승인 2023.08.07 2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 의료봉사 인연, 11년만에 다시 필리핀 해외종합봉사 활동
2020년 Taal 화산 폭발과 코로나로 큰 피해를 입은 타가이타이시에 구호활동 성금 전달
청주관내 초등학교, 도교육청, 기업 등 함께하는 실천으로 변화 이끌어 내

타인을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지난 6개월을 준비했지만, 귀국길에 지난 며칠의 활동을 반추하니 연필 하나 공책 하나를 더 받기 위해 손을 내미는 어린 학생들이 자꾸 눈에 밟힌다. 뿌듯함과 아쉬움이 교차하는 11년만의 해외봉사였다. 그럼에도 우리는 함께 봉사하여야 한다. Together, We Serve!

봉사단이 필리핀 현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력검사 등 안경 처방을 하고 있다. (사진=청주한벌MJF라이온스클럽)
봉사단이 필리핀 현지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력검사 등 안경 처방을 하고 있다. (사진=청주한벌MJF라이온스클럽)

우리는 봉사한다(We Serve)’ 라는 가치로 모인 국제라이온스 356-D 지구 청주 한벌MJF라이온스클럽(회장 남성집)은 지난 730일부터 81일까지 필리핀 타가이타이(Tagaytay)시로 해외종합봉사활동을 다녀왔다.

제라이온스 301-A2 지구 필리핀 타가이타이 La Prarie Host MJF 라이온스클럽과 자매결연을 맺은 청주한벌MJF라이온스 클럽은 지난 2012년에도 해당 도시에서 공동으로 종합 의료봉사를 실시하였으며, 특히 활화산인 Taal 화산이 2020년 폭발했을 때에도 코로나와 화산 피해를 동시에 입은 타가이타이시를 위해 3,000달러의 성금을 모아 자매 라이온스클럽에게 전달하며 공동 구호활동을 펼치기도 하였다.

카비테 주에 속한 타가이타이(따가이따이)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복식 화산이자 관광도시이며, 화산 분화로 생성된 Taal 호수로 필리핀에서 세 번째로 큰 호수이자 우리에게 잘 알려진 도시이기도 하다.

당시 Taal 화산은 43년 만에 다시 폭발해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화산재가 16Km 높이로 피어올라 도시 전체가 화산재로 뒤덮여 폐허가 되었을 뿐 아니라, 다수의 원주민 사망 및 주민과 관광객 6,000여 명이 대피하고 60Km 인근의 마닐라 국제공항의 항공기 운항이 한동안 중단될 정도로 피해가 컸으며, 설상가상 코로나로 인해 관광객이 뚝 끊겨 최근까지 큰 아픔을 겪은 대표적 도시이다.

함께한다면 변화를 이끌 수 있다(Together, we can make differences!)’

이번 종합봉사활동의 슬로건으로 '함께한다면 변화를 이끌 수 있다'를 정한 청주한벌MJF라이온스클럽은 자매클럽과 공동의료·자선사업을 기획하였을 뿐 아니라 충청북도교육청을 비롯하여 동아연필, H&M등 다양한 기관 및 기업의 지원을 이끌어내며 지난 6개월 간 빈틈없이 필요한 봉사물품을 준비하였다. 특히 청주시내 다수의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한 필통 전하기 운동을 제안하여, 가정 내 필리핀 학생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물품을 필통 하나에 정성껏 마련하는 활동을 펼쳐 좋은 반응을 보였으며, 다수의 문구 및 의류를 기부 받을 수 있었다.

청주 한벌MJF라이온스클럽 소속의 변효섭L은 필리핀 현지 학생 및 주민을 위해 맞춤안경 200, 돗보기 안경 200벌을 쾌척하는 등 다양한 기관의 기부와 클럽 내 모금활동을 통하여 약 8,000여만 원 상당의 약품 및 물품을 준비하했다. 마스크, 노트북컴퓨터, 문구, 스포츠용품, 의류, 구충제 등 의약품, 안경, 치약치솔 세트, 방역용품 등 다양한 물품이 포함되었다.

함께(Together)라는 구호는 청주한벌MJF라이온스 클럽에게 더욱 절실한 가치

11년 전에 비해 회원 수, 의료인력 등 여러모로 급감한 상황에서 주도적으로 해외 봉사활동을 이끄는 것이 불가했기 때문이다. 자매클럽과 철저한 협업과 자원공유가 필요했고, 국제연합봉사를 위해 자매클럽 뿐 아니라 타가이타이 인근지역의 Las Pinas 라이온스 클럽의 자원봉사자들을 참가시키는 등 현지인력 참여를 최대한 독려하여 10명의 의사, 8명의 치과의사, 10 여명의 간호사, 3명의 검안의 그리고 약 70명의 라이온스 회원 및 자원봉사자가 어우러지는 등 총 100여 명의 손길이 모아졌다.

이를 통해 2개의 초등학교 학생 약 1,000여 명, 그리고 일반 시민 1,000여 명 등 총 2,000여 명에게 사랑의 손길을 내밀었다. 그중 약 400명에게 안경을 통한 세상의 밝은 빛을 선사했으며, 8명의 치과의사가 100여 명의 어린이들에게 불소도포 및 800개의 치약 칫솔세트 보급을 통한 구강건강 증진에 큰 역할을 하였다. 구충제 및 다양한 의약품 보급 및 진료를 통한 시민건강 증진에 보탬을 주었으며, 무엇보다도 1,000 여 명의 어린이들에게 청주시내 초등학교 학생들이 정성스럽게 마련한 문구 전달 및 해당학교에 도서, 운동기구, 노트북컴퓨터 제공을 통하여 선진국과의 정보격차를 줄이고 학생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에 보탬이 되었다고 보람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