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서 '교육발전특구' 설명회…지역교육 혁신 모색
청주서 '교육발전특구' 설명회…지역교육 혁신 모색
  • 문종극 기자
  • 승인 2023.12.12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 지역 내년 2월9일까지 공모…3월 발표
11일 열린 ‘찾아가는 교육발전특구 설명회’에 참석한 이주호 교육부장관(오른쪽 네번째), 김영환 충북도지사(왼쪽 두번째), 윤건영 충북교육감(오른쪽 세번째), 고창섭 충북대학교 총장(왼쪽 세번째)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11일 열린 ‘찾아가는 교육발전특구 설명회’에 참석한 이주호 교육부장관(오른쪽 네번째), 김영환 충북도지사(왼쪽 두번째), 윤건영 충북교육감(오른쪽 세번째), 고창섭 충북대학교 총장(왼쪽 세번째)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충북형 교육발전 특구 모델을 찾기 위한 교육부 주관 '교육 발전 특구 찾아가는 설명회'가 열렸다.

충북도교육청은 11일 충북대학교 융합기술원(오창캠퍼스)에서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윤건영 충북교육감, 김영환 충북도지사, 고창섭 충북대 총장, 윤승조 한국교통대 총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 발전 특구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는 충북형 교육발전 특구 모델을 찾기 위해 교육발전특구 추진계획, 교육발전특구와 연계 가능한 교육개혁 과제, 학교복합시설 공모 계획 설명과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충북대와 한국교통대 총장의 글로컬대학 30’ 계획에 대한 설명과 대학 현안 과제를 숙의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두 대학 총장은 지역과 대학이 구조조정과 혁신을 주도하는 동반자로서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대학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

윤건영 교육감은 급변하는 변화 속에서 출생률 저하와 지방 소멸을 막기 위한 해결책은 교육이라며 공교육을 믿고 아이를 맡길 수 있는 지역 생태계 구축과 협력이 필요한 절박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충북 북부권은 교육·연구·산업 연계, 중부권은 정주 여건 개선과 일반고 교육력 제고, 남부권은 거점 돌봄센터와 학교복합시설을 통해 초등·시니어 지원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해 교육발전 특구의 청사진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전국 각 지역에서 유아부터 초··, 대학까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이 협력하고 지원하는 체제다.

교육부는 내년 29일까지 1차 공모를 진행해 3월 초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2차 공모는 내년 51일부터 두 달간 진행돼, 7월 말 발표한다. 대상 지역은 비수도권 지역, 수도권 내 인구 감소 지역, 접경지역이다.

공모 신청은 기초 지자체장+교육감(1유형), 광역 지자체장+교육감(2유형), 기초지자체장+광역 지자체장+교육감(3유형)으로 나뉜다.

특구위원회는 공모자들의 운영 기획서를 바탕으로 사업 계획의 우수성, 지역 발전 전략과 교육혁신 연계 여부 등을 따져 시범 지역을 선정한다.

시범지역 운영 기간은 3년으로, 지역당 특별교부금 30~100억원을 지원한다. 특구위원회 평가를 거쳐 정식 특구 지정 여부를 결정한다./문종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