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을 대표하는 복합문화 공간 ‘네오아트센터’
지역을 대표하는 복합문화 공간 ‘네오아트센터’
  • 문종극 기자
  • 승인 2024.01.30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사회적 기여 (주)한신정보기술 문화·예술 사랑
미술관, 갤러리 운영 관리 프로그램 'NEOArt Ver 1.0' 개발
법인 미술품 구입 지역 문화 운동, 미술품에 대한 인식 변화

카페촌으로 유명한 청주 수암골에 복합 문화공간 네오아트센터가 작년 4월 개관했다. 이곳 수암골은 2010년 방송된 제빵왕 김탁구촬영지로 카페촌·벽화마을·우암산 걷기 길 등이 조성되면서 청주를 대표하는 관광지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동안 대형 전시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지역 문화 예술계는 총 4개 전시 공간과 커뮤니티 공간으로 구성된 네오아트센터를 지역 향토기업 ()한신정보기술(대표 박정식)이 자비로 개관했다는 소식에 많은 지역 작가들과 관계자들이 놀라움과 함께 앞으로의 활동을 크게 기대하고 있다.

네오아트센터 개관 전은 새로운 시작이란 주제로 충북 작가 53인이 참여한 초대형 기획전으로 박영대, 구자승, 이완호, 김지현, 손부남, 연영애 등 충북을 대표할 수 있는 작가들이 대거 참여하여 지역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수준 높은 전시로 인기를 끌기도 했다.

우리 지역에도 2000년 초반까지 다수의 상업 갤러리가 운영되고 있었지만 지역 미술 시장의 어려움으로 네오아트센터를 포함하여 현재 단 두 곳의 상업 갤러리만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 인해 전업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지역 작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

 

화가들 규모에 놀라다

수암골 중심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네오아트센터는 1관부터 4관까지 총 4개 실내 전시관과 야외 전시장, 커뮤니티룸, 야외 공연장, 수장고, 작품 촬영을 위한 스튜디오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대부분의 지역 작가들은 청주지역에 590여 평이라는 매머드급 상업 갤러리가 탄생한 것은 놀람 그 자체라고 말하고 있다.

네오아트센터 모기업인 ()한신정보기술은 IT 전문기업으로 갤러리 운영 관리 프로그램(NEOArt Ver 1.0)을 개관과 동시에 개발하여 센터 운영 관리에 활용하고 있다. 주요 기능으로 온라인 도록, 사이버 전시장, 온라인 아트페어, 디지털 초대장, VR 전시장, QR 캡션 자동 출력, 작가 DB, 전시 아카이브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 인사동에 위치한 충북 갤러리에 NEOArt 프로그램을 공급하여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박영대, 구자승 작가 깜짝 방문

박 대표는 개관 준비를 위하여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이던 작년 3월 한국을 대표하는 송계 박영대 화백과 극사실주의 구자승 화백이 현장을 방문했다고 한다. 1관부터 4관까지 공사 중인 모든 전시관을 두루 살피고는 감탄사를 연발했던 두 원로 작가분들의 표정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박영대 작가는 과거 서울, 부산, 대구의 대형 전시관을 방문할 때마다 우리 지역에는 그럴듯한 전시관 하나 없어 무척 부러웠었는데 이제야 소원을 풀었네라고 말씀하시면서 이 큰 전시관을 어떻게 운영할 거냐며 걱정과 지역을 대표하는 갤러리를 만들어줘 미술인으로서 감사하다고 말씀과 미술인도 아닌 평범한 기업인이 이렇게 훌륭한 전시관을 마련해 지역 화가들에게 새로운 사업 모델을 제시하고 나아가 지역을 대표하는 수준 높은 문화 예술공간을 제공해 주니 미술인으로서 자긍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라고 고마움을 표했다.

 

문화공간에 대한 고심

서울이 고향인 박 대표는 1992년 충청일보 입사를 위해 내려오면서부터 청주와 인연이 되었다고 한다. 그 후 2000년 다니던 회사를 퇴사하고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IT 전문 기업을 창업 후 2017년 청주 수암골에 건평 1650평 사옥을 마련하면서 수암골 생활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카페촌으로 유명한 수암골은 볼거리가 부족한 게 늘 마음에 걸렸다. 어떻게 하면 수암골을 문화가 있는 관광지로 만들 수 있을까? 고민하다 사옥 일부를 문화 예술공간으로 활용하기로 하고 지난해 네오아트센터를 개관하게 되었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하여 올 연말까지 네오아트센터를 등록 미술관으로 인증받기 위한 준비도 진행 중이라고 한다.

 

청주를 대표하는 문화공간

네오아트센터 전시장 아이덴티티(identity)는 전시장을 방문한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과 아티스트 룸이 제공된 사람이 머물 수 있는 전시장’, ‘IT 기술을 활용한 상업 갤러리를 표방하며 지역 작가들의 작품을 전시, 홍보, 판매할 수 있는 종합시스템 구축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4개 전시장으로 구성된 네오아트센터는 다른 전시장에 비하여 높은 사용자 접근성과 전시장 측면 출입문으로 연결된 넓은 테라스 공간에서 청주 시내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주차비 없이 60대 이상의 차량을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는 주차장 시설도 마련되어 있다./문종극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